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홈스쿨링 시작하고 2년 지나 드디어 중학교 졸업 검정고시를 마쳤네요. 한달 후, 결과가 발표되고 합격증을 받을 예정입니다. 어렵지 않은 시험이라 그리 걱정은 안했지만 어쨌든 겨레가 후련~하다고 하네요.

겨레처럼 학교에 다니지 않고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친구들은 검정고시를 쳐야만 학력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은 시험이지만 ...속으로는 어떤 부담감 하나는 안고 사는 셈이 될거예요.

겨레도 홈스쿨링 시작 초기에 검정고시 후다닥 일찍 치고 시원하게 홈스쿨링 기간을 보낼까 하는 생각을 했었어요. 한달여 공부를 해보더니 그냥 후다닥 말고, 찬찬히 중학과정 공부해서 그 과정이 다 끝나면 안정된 기분으로 검정고시를 치루고 싶다 해서 그렇게 하기로 결정을 했었답니다. 

겨레 말에 따르면  당시에 '검정고시를 보는 날이 오긴 올까?'했는데...그 날이 오고 말았다고...오긴 오더라고 하네요.


학원을 다니지 않고 준비를 했던 터라, 모든 정보를 저희가 수집하고 찾았는데요. 가벼운 정보들이고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정보들이지만 이왕에 찾아놓은 것들...하나로 정리를 해둘까 싶어 간단간단하고 체크해야할 사항 위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정리하는 글은 겨레가 보았던 2013년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중학졸업검정고시)에 관한 내용입니다.



검정고시는 일년에 두번 시험(대략 4월과 8월 시험)이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1회 시험이었던 2013년 4월 14일의 검정고시 시험은 2013년 2월 1일 공고가 되었어요.

2회 시험은 대략 5월말이나 6월초 공고되고 6월중에 원서 접수를 한 뒤 시험은 7월말이나 8월초에 있다고 합니다.

원서 접수와 시험일 사이 간격이 대략 2개월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학원에 다니지 않고 공부하는 경우...공고일을 잘 확인해 두었다가 원서를 접수해야 합니다.


2013년 1회 시험은 2월 18일~2월 22일까지 용산공업고등학교에서 원서교부 및 접수를 했고, 시험일은 4월 14일(일요일), 합격자 발표는 5월 14일입니다.

인터넷 접수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접수처에 가서 접수를 해야 합니다.원서 접수는 원서교부하는 곳에서 교부 받아서 바로 접수를 하면 됩니다.  단, 원서 외에 제출해야 할 증명서는 미리 준비해 가야 해요.


서울교육청 고입 검정고시 공고 :

http://www.sen.go.kr/web/services/page/viewPage.action?page=kor/notice/notice_01_03_01.html



고등학교 입학 자격 검정고시 응시자격:


1.초등학교 졸업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

2. 3년제 고등공민 학교의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3. 초 중등 교육법시행령 제29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적이 정원 외로 관리되는자

4. 중학교에 준하는 각종 학교의 졸업자및 졸업 예정자

5. 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9조 제 2호에 해당하는 자


겨레의 경우는 중학교 등록만 해놓고 등교는 하지 않고 바로 홈스쿨링을 시작해  응시자격 중 3번 학적이 정원 외로 관리되는 자에 해당합니다.


관련글 링크:

겨레 홈스쿨링 절차에 관한 글   2011/04/13 - [홈스쿨링이야기] - 중학교 입학 배정부터 홈스쿨링까지

 


 공통제출서류


1. 응시원서(접수처에서 교부)

2. 신분증 사본 1부(신분증 지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대한민국여권, 청소년증, 외국인 등록증

3.동일원판 탈모 상반신 사진(3cmx4cm 3개월 이내 촬영) 2매

4. 본인의 해당 증명서 1부(해당자에 한함)

 - 졸업(예정)증명서:상급학교 진학 여부가 표시된 검정고시용

 - 미진학사실확인서:배정받은 상급학교에서 발급, 소정서식

-  중고등학교 재학 중 중퇴자는 제적 증명서

-  중학교 정원외 관리대상자는 정원외관리증명서

-  중학교면제자는 면제 증명서

-  중입 및 검정고시 합격자는 합격증서 사본 또는 합격증명서

-  합격과목의 시험 면제를 원하는 자는 과목합격증명서 또는 성적증명서

-  검정고시 합걱증서 사본 또는 합격증영서

-  3년제 고등공민학교, 기술학교, 고등기술학교 및 중고등학교에 준하는 각종학교와 직업훈련원의 졸업(수료,예정자)는 직전학교 졸업증명서


원서접수시 필요한 증명서: 서울시내 초 중고등학교 행정실 방문하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음



청소년증은 홈스쿨링 시작하자마자 발급을 받아놓았기 때문에 복사만 한장 해 놓았어요. 사진은 공고난 거 보고 바로 찍어두어서 준비해 두었구요.

본인의 해당증명서는 정원외관리증명서를 제출했습니다. 이 서류는 집에서 가까운 초중고등학교 행정실이나 교육지원청 민원실을 방문하면 발급 받을 수 있어요. 



검정고시용으로 제출한 정원외관리 증명서


그런데 검정고시 공고가 있자마자 저희 집 근처 중학교 행정실을 찾아가 발급 문의를 했더니, 행정실 직원은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더라구요.

직접 해당 학교를 찾아가야 한다고 해서, 집 근처 학교 행정실에서 발급 가능하다고 교육청에 확인하고 왔다고 얘길 했더니 전화로 다시 확인을 한 후에야 팩스로 받아 처리해 주더군요. 그런데 겨레가 등록된 학교측에서 팩스를 보내주기 까지 한참 시간이 걸려 오래 기다려야 했어요.

서류 발급 받을 땐 본인이 꼭 함께 가야 한다고 하네요.(별다른 신분증 검사는 하지 않았는데 본인이 와야 한다더군요.)


서류에 쓰는 용도란에  검정고시 응시용으로 써야 한다고 해서 그렇게 얘길 했습니다.



청소년증 발급 관련글 링크:

2011/04/28 - [홈스쿨링이야기] - 청소년증을 발급 받았어요.


 

기타:


  • 고입검정고시 응시수수료는 면제

  • 수험생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사인펜,(손목시계), (점심도시락)

  • 응시자 유의사항: 고사시간 중 휴대전화 등 무선통신기기를 소지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 문제지 공개: 고사 종료 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공개(http://www.kice.re.kr)
  • 검정고시에 대해 궁금한 사항 상세한 내용 문의
  • 제증명 발급 문의: 서울특별시교육청 민원 봉사실  

     : 서울특별시 교육청 민원콜센터 02-3999-114 

  • 고입고졸 검정고시 문의: 서울 특별시 교육청 책임교육과 02-3999-547




공지에는 수험생 시험 당일 준비물로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 싸인펜, (손목시계), (점심도시락)로 공지되어 있었는데 괄호부분은 본인 선택문제니까 필수는 아닙니다. 시험을 보니까 아무래도 손목시계는 필요하겠고, 도시락 지참은 4교시 시험을 마치고 12시 30분 부터 13시 20분 까지가 점심시간이고 이후에 두과목 시험이 더 치뤄지기 때문입니다 .겨레 말로는 도시락 준비해온 사람들도 많았지만 간단히 편의점 삼각김밥이나 간식등을  사와서 먹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하네요. 겨레는 도시락 준비를 해갔습니다.

저희는 위 준비물에 추가로 필기도구(수정용 화이트, 샤프, 지우개등)과 정리노트, 휴지, 초콜렛을 준비해 갔습니다. 초콜렛은 점심 시간 이전 쉬는 시간에 혹시 배가 고프면 먹으라고 준비했는데, 쑥스러워서 안먹었다고 하네요...^^

수험표에 보면 수험생은 고사장 안에서 핸드폰 등의 통신기기를 일체 소지할 수 없으며, 만약 소지할 시에는 사용 여부를 불문하고 부정행위로 간주한다고 써있는데요. 당일 날 시험 직전에 나눠준 스티커에 전화번호, 수험번호, 이름을 써서 일괄 제출했다고 합니다. 휴대전화는 이렇게 다 수거했다가 시험이 끝난 후, 차례로 다시 받아왔다고 해요. 겨레도 나올 때 엄마랑 연락하기 위해 휴대전화 들고 갔었습니다.



고입자격검정고시 시간표

1교시

 09:00~09:40 (40분)

 국어

 2교시

 10:00~10:40 (40분)

 수학

 3교시

 11:00~11:40 (40분)

 영어

 4교시

 12:00~12:30 (30분)

 사회

 점심시간

 12:30~13:20

 

 5교시

 13:30~14:00 (30분)

 과학

 6교시

 14:20~14:50 (30분)

 선택


국어,수학, 영어 세과목을 시험 시간은 40분, 세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은 30분씩이고 중간에 쉬는 시간은 20분입니다.(2013년 4월 서울 시험)

시험 시간은 굉장히 넉넉했다고 합니다. 감독관들도 친절하셨고, 특히 나이 많으신 분들은 OMR 작성을 힘들어 하셔서, 감독관들이 카드 작성을 제대로 했는지(수험번호, 이름 등등) 꼼꼼히 체크해 주셨다고 하네요.


 

 


공부한 책

겨레는 아래 소개한 기출 문제 풀이용 문제집 외에 따로 검정고시용 책을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 단기일 내로 검정고시를 응시한 것이 아니라 중학과정을 모두 마무리 하는 시점에 맞춰 검정고시를 응시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공부를 끝낼 수 있었어요.

검정고시 문제 수준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고 독학으로 하더라도 중학과정을 마쳤다면 충분히 모두 풀어 볼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진도를 모두 마친 후, 한권 사서 본 고입검정고시 기출문제 풀이집...


시험 20일 전쯤 최근 5년간 기출문제를 모은 문제집을 한권 풀어보았습니다. 기출문제는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도 다운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운 받고 출력하는 것이 좀 번거로와서 한권 구입을 했습니다.

공고문에는 2013년 1회 시험부터 문제은행식 출제 방식이 도입 되 기출문항에서 30~50% 출제가 가능하며, 과목에 따라 비율이 달라진다고 써있어요.  겨레 말로는 50%까지는 아니었고, 기출문제에서 본 문제 몇 문제 정도가 있었다고 하네요.


서울시 교육청 검정고시 기출문제 다운 받는 곳 :

http://www.sen.go.kr/web/services/bbs/bbsList.action?bbsBean.bbsCd=25




 

시험 직전에 겨레가 OMR 카드를 표기하는 시험은 한번도 안 본터라 인터넷에 떠도는 OMR카드를 구해서 한번 살펴 보았는데, 겨레 말로는 실제 시험에서는 짝수형 홀수형 표기도 없었고 이 카드보다 훨씬 단순했다고 하더군요. 서울시교육청 검정고시용이 아니었던 가봐요.지금 보니 ooo도 교육청이라고 써있긴 하네요.

그리고 감독관들이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답안지 체크 확인을 일일히 해주셔서 답안지 작성에 크게 어려운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시험 당일 날 입구에서 학원 홍보차 나온 분들이 입구에서 핵심정리집이나 답안지 기입하는 종이를 무료로 많이 나눠주더군요. 겨레는 이 종이 들고들어가서 자기가 체크했던 답을 써와서 저녁에 맞춰보았습니다.

시험문제지 및 정답은 고사 종료 후 당일 오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공개를 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http://www.kice.re.kr




2011년 홈스쿨링 시작하면서 우왕좌왕,하며 겨레가 중졸 학력을 얻을 날이 올까 했는데... 이렇게 검정고시 마치고 정리 글을 올리니 쓰면서도 후련한 기분입니다. 본인은 오히려 무덤덤하다네요...^^ 지금은 일주일동안 미췬듯이 놀아보겠다 해서, 정말 잇몸이 다 들떠버리도록 열심히 놀고 있는 중이랍니다.



일기로 정리한 검정고시 당일 날 풍경

2013/04/18 - [홈스쿨링이야기] - 겨레 검정고시 보던 날의 풍경...



2013. 4

겨레는 열여섯살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